2017년 9월 26일 화요일 insura.net
로그인ID/PW찾기회원가입사이트맵
   
 
스페셜리포트     핫이슈     뉴스포커스     사설/칼럼     이해청칼럼     그래픽뉴스     포토뉴스     독자토론     네티즌설문조사
홈으로 핫이슈 핫이슈

글자크기 크게 작게  프린트    
   
황혼 재혼, 사랑한다면“당당하게”
[2011-11-30 15:19:00]
 
2000년대 초반 상영된 ‘죽어도 좋아’는 노인들의 뜨거운 성생활을 다룬 영화로 섹스는 젊은 청춘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노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이 영화는 우리사회가 그동안 노인들의 성을 얼마나 소외시켰는지 극명하게 보여줬고 노인들의성을 사회적인 공론의 주제로 이끌었다. 이와 관련, 본지에서는 고령화전문가인 임춘식한남대 교수(사회복지학과)를 통해, ‘황혼의 사랑과 성, 성은 늙지 않는다’를 시리즈 특집으로 연재한다.



재혼 급증은 더 이상 30, 40대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통계청의‘2009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고령자 65세 이상 재혼은 남자를 기준으로 2,065건, 여자는 641건으로 10년 전에 비해 각각 1.8배, 3배가 증가했다.

이처럼 황혼기에 제2의 신혼을 꿈꾸며 새로운 반쪽을 찾아 나서는 노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주위의 따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내 인생은 내가 산다’는 당당함으로 재혼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적극적 재혼관

최근 서구화·개방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로 황혼 재혼에 대해 노인 스스로도 과거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사회단체 ▲노인종합복지관 ▲노인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노인 재혼을 위한 노인 혼성모임 프로그램을 개발, 이성 교제의 기회를 만들어 줌으로써 이성 간에 신뢰성을 발견하는 계기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재혼을 촉진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양로원에서 남녀가 공동생활을 하다보면, 노인들 간에 삼각연애 관계가 벌어지기도 하고, 남성 노인이 여성 노인방에 잠입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한다.

이는 서양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양로원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는 일이다. 여기에는 깊이 생각할 의미가 담겨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타인과 같이 자라고 일하며 생활하고 늙어 간다.

이처럼 인간은 누군가와 같이 어울려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나이가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남녀가 따로 ‘유별하게’ 살아가게 만드니 노인이라고 해서 어찌 그 욕구가 샘솟지 않겠는가.

노인이라고 해서 이성에 대한 관심과이성을 가깝게 하고자 하는 욕구가 사그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고독한 노인이기 때문에 함께할 동반자가 더욱 절실하다. 이러한 이성에 대한 절실함도 있지만 또 다른 이유 때문에도 노혼은 준비된 결혼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젊은 시절 초혼을 할 때와 달리 전반적으로 경제적·사회적 상황이 안정되어 있다.

또, 첫 번째 결혼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결혼생활에서 오는 갈등을지혜롭게 넘길 수 있다는 점도 노혼이 초혼보다 유리한 점이다.



재혼의 목적

“늙을수록 배우자가 있어야 한다”는말이 있다. 홀로 있는 노인들이 재혼하는 이유는 흔히 서로 의지하고 서로 보살피고 고독감과 적막감을 풀기 위해서다.

그러나 실제로 배우자를 잃은 노인들이 재혼하는 목적은 좀 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결혼하는 이유는 대개 △성적 만족 △ 정서적 안정 △자녀출산에 대한 욕구 △ 경제적 보장 △사회적 지위 획득 등의 개인적 욕구, 그리고 △성적 통제 △사회 성원의 충원 △사회적 유대감의 증대라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려자가 없이 외롭게 홀로 나날을 보내는 노인들의 재혼은 사회적으로도 환영을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노년의 재혼에 대해 흔히‘동반자’를 가진다는 의미만 부각시키려 했다.

성적인 사랑은 은근히 홀대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성기능이 감퇴했기 때문에 노인들의 재혼이란 그저 일상생활을 함께할 반려를 찾는데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건강상태가 좋은 노인들은 고령에 이르러서도 충분히 성욕을 가지고 있다. 또, 능력이 다소 못 미칠 경우라도 약물이나 다른 보조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성생활을 누릴 수 있다.

그래서 노년기의 재혼을 말할 때 성적인사랑을 홀대해서는 안 된다.

재미있는 것은 북한에서도 황혼 재혼이 화제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에서발행되는 <조선신보>는 2009년 2월 북한의 강원도 인민위원회가 운영하고 있는 양로원에서 종종 황혼 재혼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강원도 문천시 남창리에 있는 한 양로원에서는 노인 148명 중 14쌍이 부부로 지내고 있다고 한다.

양로원에 들어간 뒤 ‘서로 눈이 맞아’새 가정을 이루게 된 노인들이다. 이들을 위해 양로원측이 결혼상까지 차려 주었다는 소식이니 한편으로는 부러운 생각이 들 지경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와 같은 소식을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구사회에서는 노혼이 노인복지의 하나로 권장되기도 한다. 오래 전부터연금제도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노인들이 재혼하는 경우 부부의 연금을 합치면 경제적인 면에서 더욱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영향이 크다.

따라서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는 황혼 재혼이 성행하는 경향이 있다.

황혼 재혼은 경제적인 이점 외에도 노인들의 건강을 보장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유리하다. 노인들은 배우자를 잃으면 심한 자극을 받아 비관하고 실망한다.

가정에서 느끼는 따사로움과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고독감에 잠기다 보면 정신적·심리적으로 고통을 받아 면역기능과 전신의 각종 대사 과정의 균형에 영향을 받게 된다.

재혼 노인과 홀로 사는 노인을 비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재혼한 노인들이홀로 사는 노인보다 훨씬 건강한 생활을하고 있으며, 자녀들 역시 노인의 재혼에 훨씬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한 재혼한 노인이 홀로 지내는 노인보다 ‘삶의 질’이 높고 외로움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노인의 성생활이나 결혼생활의 효용은 크다. 노인이 생의 보람을 유지하기위해서는 ▲가족·배우자 간의 애정욕구 만족 ▲심신의 건강 ▲경제적 안정 ▲좋은 말상대 ▲취미나 평생직업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 수행 ▲쾌적한 주택 ▲적당한 성적 만족 등 기본적인 조건이 필요하다. 노인의 성생활이나 재혼은 이러한 조건을 크게 만족시키는 요소다.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간은 누구나 가족과 함께 가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이상적이다. 특히 육체적으로 쇠약해지고 정신적으로 고독해지기 쉬운 노인들에게 가정은 중요하다.

또, 가족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배우자다. 우리 주위에 외롭게 살아가는 노부모, 특히 홀로 노후생활을 지내고 계시는 노부모님을 생각하자. 그

의 진실한 소망은 무엇인지, 이성을 원하고 있으면서도 자식들이 부끄러워서, 아니면 여건이 허락지 않아서 묵묵히 마음을 삭히면서 외롭게 살아가고 있지 않는지 말이다.

누군가 이렇게 말했다.

“인간의 행복과 불행은 주로 만남에의해 좌우된다. 여자는 좋은 남편을 만나야 행복하고 남자는 좋은 아내를 만나야 행복하다.”

이 말은 결혼을 원하는 젊은 사람이나 늙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공통된 메시지다. 흔히 말하는 동병상련은 같은 운명에 처한 사람들끼리 서로 동정함을 이르는 말이다. 노년의 재혼에 있어서도 동병상련의 마음이 필요하다.

행복한 노년 재혼의 열쇠는 진실한 사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글_임춘식
한남대 사회복지학과교수·사회학박사


보험일보

저작권은 보험일보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토론이 필요하시면 독자토론 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이 뉴스는 토론이 필요해요! 독자토론 요청  
   이름 비밀번호
 


2015-07-03
삭제

2015-04-14
삭제
led strip "p
led dock lights led strip "powered by zen ca http://www.led-lights-online.com/3m-colorful-light-led-strip-lamp-110220vled-strip-lights-sale-pr-2145.html 2013-10-14
삭제
led strip "p
led outside lights led strip "powered by zen ca http://www.led-lights-online.com/3m-colorful-light-led-strip-lamp-110220vled-strip-lights-sale-pr-2145.html 2013-10-14
삭제
mbt shoes
gucci shoes boots 바른정보 빠른뉴스 - No.1 보험포털 인터넷 보험일보입니다 mbt shoes http://www.altair.com.uy/images/pacman-gucci-mane-download.html 2013-10-11
삭제

2013-09-13
삭제

2013-08-19
삭제

2013-08-19
삭제

2013-08-11
삭제

2013-08-09
삭제

2013-06-13
삭제

2013-05-11
삭제
shoehe
I fully concur with your opinion on this topic above. Excellent Post, keep up the fantastic job. shoe heel lift http://www.deelsonheels.com 2013-04-08
삭제
shoeli
I think this is by far my favorite post you have done on weight loss and eating right. I disagree on few of your points but most of the points you made i can respect. shoe lifts for men http://www.deelsonheels.com 2013-04-08
삭제
shoeli
Really worthwhile write-up. Spend awareness shoe lifts for men http://www.deelsonheels.com 2013-04-08
삭제
increa
certainly like your web-site but you have to check the spelling on several of your posts. Several of them are rife with spelling problems and I find it very bothersome to tell the truth nevertheless I will definitely come back again. increase height http: 2013-04-08
삭제
shoeli
I follow your site and like your mission and I lyke your site. Thank you. shoe lift for men http://www.deelsonheels.com/$2099_Dual_Air_Cushioned_Shoe_Lifts/p133745_317500.aspx 2013-04-08
삭제
shoeli
Thank you for ones refreshing statement. It has been a enjoyment taking a look at it. Appear onward to much more articles via you! shoe lift for men http://www.deelsonheels.com/Shoe_Lifts/cat133748_120743.aspx 2013-04-08
삭제
shoeli
Greetings! Very useful advice in this particular post! It is the little changes that will make the most important changes. Many thanks for sharing! shoe lifts men http://www.deelsonheels.com/$2099_Dual_Air_Cushioned_Shoe_Lifts/p133745_317500.aspx 2013-04-08
삭제

2013-03-25
삭제

2013-03-12
삭제

2012-12-27
삭제

2012-05-17
삭제

2012-05-17
삭제

2012-05-17
삭제

푸르덴셜생명, 영업조직 휘청 "성장정체"
新계약 급락… 연이은 '조직확장 프로젝트' 실패 거듭, LP이직 속출 "이번엔 '초대졸 LP 선발' 도마위" [insura.net] 푸르덴셜생명이 한...
참여하기
[인기도서]
금융보험통신 구독신청
도서할인가 418,000원(8.3333333333333%▼)
스페셜리포트
또 다시 재발하는 癌, “‘두 번 보장’으로 치료비 걱정 뚝!”
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癌). 암은 한번 걸리면,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의사로부터 완치 판정을 받아도 안심할 수 없다.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
HOT 이슈!
황혼 재혼, 사랑한다면“당당하게”
2000년대 초반 상영된 ‘죽어도 좋아’는 노인들의 뜨거운 성생활을 다룬 영화로 섹스는 젊은 청춘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노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했...



회사소개 | 공지사항 | PDF서비스 | 카드승인조회 | 개인정보보호정책 | 보험관련기관 | 광고/제휴안내 |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 사이트맵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62길 41 6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6-28-75384 | 발행인 : 서광식 | 편집인 : 서정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미숙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128 | 등록일자 : 2016.08.08 | 고객센터 : T 02-749-4795(대표)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